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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별폐차정보

자동차 폐차절차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운전을 하고 다니지만 차량 구입 경험에 비해 폐차를 직접 경험해 보는 일은 드문 것 같습니다.


대부분 연식이 다 할 때까지 한대의 차량을 계속 타기보다 특별한 사고 및 고장이 없는 경우엔 중고차로 거래되면서 중간에 다른 차량으로 갈아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새 차든 연식이 오래된 차량이든 계속 운행하고 다니시는 분들 일하면 기본적인 자동차 폐차절차 정도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차를 운행하게 되면 언제 어디서 폐차를 해야 할 정도로 큰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며 처분해야 할 시기가 도래해 계획에 따라 정리하시더라도 이런 기본 내용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계셔야 수월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처리장에서 가장 많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일반폐차 과정과 압류, 조기폐차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관허등록된 폐차장 찾기.

 

무슨 일을 시작할 땐 첫 단추를 잘 맞추어야 다음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듯이 차를 폐기할 때도 무엇보다 처리장을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폐기장을 섣불리 결정하신다면 법적 보호 장치가 전혀 없는 불안한 상태로 모든 과정이 처리되기 때문에 불안한 마음으로 결과를 지켜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변에 설립되어있는 폐처리 시설들이 국가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은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국가 기관인 공단으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은 곳은 어떤 장점과 차이가 있을까요?

 

 

 

 

 


먼저 시설 및 인프라입니다.


공식지정된 폐기 센터는 직원 몇 명과 사무실 하나만으로 운영할 수 없으며 충분한 인력과 부족함 없는 9종 이상의 장비, 거기에 많은 차들을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는 넓은 부지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인프라만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설립하기까지 어마어마한 비용이 지출되며 이러한 인프라를 모두 갖추어져 있는 곳만 국가에서 관허 지정을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단 한 가지라도 부족한 점이 있는곳은 허가를 받지 못하여 무허가 방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고객님은 당연히 누릴 수 있는 서비스나 금액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무허가 센터는 법적인 보호를 전혀 받을 수 없어 사기를 당하거나 고철 보상금을 손해 보는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겪을 수 있기때문에 꼭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을 구별하신 다음 의뢰하셔야 합니다.

 

 

 

 

 

2. 유선으로 접수 요청하기.

 

위치의 특성상 직접 방문 하실 필요는 없고 간단히 유선 연결 만으로 필요한 것들을 확인하여 접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차량 번호를 말씀해 주셔야만 체납요금이나 저당, 압류가 남아 있는지 확인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이 사항들은 등록원부에 나와 있기 때문에 폐차장 측에서 직접 조회하여 문제 되는 상황을 정확하게 확인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폐차절차는 이렇게 원부에 있는 미납금 납부 가능 여부에 따라서 방향이 정해지기 때문에 원부를 확인하는 일을 꼼꼼하게 하지 않거나 아예 건너뛰고 한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한 건 이상의 압류 내역이 있다면 압류폐차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그때 필요한 서류나 진행 과정은 담당자로부터 다시 한번 확인해 주셔야 하며 배출가스 5등급 판정을 받은 차종은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절차를 밟으면서 국가 지원금을 받으셔야 합니다.

 

 

 

 

 

 

일반 말소 - 24시간 안으로 행정 기관으로부터 말소증을 받을 수 있음.

 

압류 말소( 차령초과 ) - 45일 ~ 60일 안에 말소 사실 증명서가 발급됨.

 

조기폐차 - 정부 지원금을 받으면서 차량을 폐기할 수 있으며 3.5톤 미만 차량일 경우엔 상한액 3백 만원까지 적용됨.

 

 

 

 

 

3. 서류 준비 및 수거예약.

 

고객님께서 차량을 보내실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담당자에게 기사님 방문 예약을 해 주셔야 하며 이때 담당 직원에게 보내주셔야 하는 서류까지도 챙겨서 차량 내부에 두셔야 합니다.


이 과정을 비대면으로 하고자 하신다면 차키와 위치를 기사님께 정확하게 설명을 해 주셔야 하며 기본적으로 관허 폐차장에서는 무상수거를 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수수료를 준비하실 필요가 없고 거기다 직접 기사님과 만나지 않아도 편히 자동차 반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서류는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지만 압류가 있는 상태에서 말소를 진행하게 되면 인감증명서와 위임장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조기폐차의 경우엔 추가적으로 명의자 통장 사본을 추가로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4. 고철과 부속품 분리, 해체.


이렇게 해서 기사님이 폐차장까지 차를 갖고 들어 오시면 번호판 탈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부품 분해가 진행되며 고철과 부속품들을 따로 분류해서 각각의 금액을 산정하고 있으며 이 두 항목이 모두 더해진 것이 고객님에게 지급되는 폐차비입니다.

 

고철은 무게가 중요하고 부속품은 얼마나 활발하게 재활용이 되고 있는지가 중요하며 특히 휠 종류는 알루미늄인지 철인지에 따라서 전체적인 금액에서 5만 원가량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관허 처리장에서는 자체적으로 갖추고 있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토대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의 보상 금액 산출이 가능하지만 장비 부족으로 인하여 타 업체에서 빌려 사용을 한다거나 계약해서 분해 작업을 한다면 그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될 수밖에 없으며 이런 부분은 고스란히 차주님께 불이익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전체적인 견적은 차량의 금액적 가치에서 이러한 모든 비용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지출되는 금액이 적어야만 일반적인 시세보다 더 좋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말소등록.

 

해체 작업이 진행될 때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말소등록이며 무허가 처리장은 자체적인 권한이 없기 때문에 고객님 대신 말소등록을 해 드릴 수가 없지만 인증 폐기장은 공단으로부터 이러한 행정처리 권한까지 받은 곳이기 때문에 말소등록을 센터에 담당자가 고객님 대신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전한 법적 과정을 토대로 전체적인 차량 폐차 절차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님은 염려하실 것 없이 가장 편한 방법으로 말소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6. 보상금 입금.

 

차량 해체 작업을 통해 산정된 금액까지 입금받으시면 차량 폐기의 모든 과정은 끝난 것입니다.


일반 폐차 처리 절차로 진행된 경우엔 이렇게 많은 과정을 단 하루 안에도 소화할 수 있으며 견인이나 해체 작업만 하더라도 최소 3~4시간 이상은 소요가 되는데 이렇게 신속한 끝맺음이 가능한 이유는 충분한 인력과 장비가 있어 지체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완벽한 인프라가 갖춰져 있는 관허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은 빠른 말소는 물론이고 안전하고 편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곳에서 제공하고 있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모두 받으시면서 안정성 있게 차량 폐기가 가능하오니 주저 마시고 요청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