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포천 조기폐차 진행하고 포천시 지원 받는 법.

타조알76 2020. 11. 13. 07:41


 

 

 

경기도 포천시 조기폐차 지원금은 올해 약 32억 원이라는 예산을 마련하여

 

1월부터 접수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2020년의 후반기에 접어든 만큼 많아 보이는 이 예산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을 정도로

 

많은 신청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정해져 있는 예산 안에서만 처리를 할 수 있게 되어 있고

 

추가적으로 예산을 집행할지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서둘러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늦게 신청을 하신다면 국가지원 금액이 더 떨어질 수 있으며

 

이는 차량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하고 있는데요.

 
분기마다 15% 가량 감소되므로 일찍 접수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이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로 수도권 지역에 6개월 이상 등록이 되어 있으면서

 

노후된 경유차를 갖고 계시다면 이 정책을 한 번쯤은 눈여겨보실 만합니다.


그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접수를 할 수 있으며 3.5톤 미만이라면 최대로 받을 수 있는

 

포천 조기폐차 지원금이 300만 원이나 되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확인해 보아야 할 조건은 명의 변경 내역이 최근 6개월 동안 없어야 한다는 것,

 

매연저감장치 (디젤 분진 필터)를 설치하지 않은 자동차여야 한다는 점이 있고요.


아예 폐기처분해서 분해를 하지만 주행을 문제없이 할 수 있는 컨디션의 차량이어야 합니다.


차의 상태는 각종 정기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 적합 판정을 받은 경우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배출가스 5등급을 받아야 하는데 이에 해당되는 차량은

 

대부분 오랜 연식을 갖고 있는 디젤차 혹은 휘발유&가스 차입니다.


이 등급을 정할 때는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의 배출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따지게 되고

 

몇 연식인지 확인해서 등급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휘발유나 가스 연료로 사용한다면 1987년 이전 기준이 적용되어야 하고

 

디젤 자동차라면 2002년 7월 1일 이전 기준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내 차 등급은 미리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라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정보를 입력 후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금 더 간단하게는 유선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환경공단 콜센터 혹은 지역번호와 114를 통해 내차의 등급을 미리 확인해 보시고

 

적합 가능 여부까지 체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포천시 조기폐차 보조금은 지원 예산표를 토대로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지급 대상 확인서를 제출한 날을 기준으로 그 날의 차량가액을 확인해서 금액을 산정하고 있으며


만약에 예산표에 없는 종류 차량이라면 같은 해에 가장 유사한 자동차의 기준가액 적용되며

 

접수한 날로부터 약 60일 전 후 입금이 되며

 

한번꺼번에 처리되는 것은 아니며 먼저 70%만 먼저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30%의 경우 경유를 제외한 다른 자동차 종류 중 신차를 구입했을 때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상황에 따라서 조건들이 계속 변경되고 있고

 

개별소비세 감면까지도 내용이 달라지다 보니 가장 정확한 것은

 

노후경유차 조기 말소를 담당하는 포천시 폐차장에서 확인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이곳에서 접수 & 성능검사 & 말소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선으로 연결 한 번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접수해서 신청서를 협회에 보냈다면 심사결과를 기다려야 하는데요.


그때까지 걸리는 기간 일주일에서 길면 현재 시점으로 1 ~2주입니다.


심사가 통과된 이후에 탁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접수를 하고 난 다음에 바로 차량을 반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정상적인 주행을 하시더라도 이 시기에 예상하지 못한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만약에 사고로 인해 차가 파손이 된다면 포천 조기폐차 보조금 신청 자격에서 벗어 날 수 있습니다.


외관에 심한 찌그러짐, 파손, 찢어진, 갈라짐 현상 등이 생겨난다면

 

성능 검사라는 단계를 통과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탁송이 되기 전까지 며칠간의 기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그때 폐처리장 쪽으로 보내 주셔야 할 서류를 마련해 놓으시면 됩니다.

 

 

 

 

 


기사님은 차가 있는 곳까지 직접 방문해서 운전 후 센터로 차를 입고 시키고 있기 때문에

 
기름은 성능검사 받을 정도까지는 남겨놓으셔야 하며 접수할 때와 인계할 때

 

차량 자동차의 상태가 조금이라도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담당자에게 꼭 알려 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차량을 입고 시킨 다음부터는 차주님이 처리해야 할 일은 없으며,

 

앞서 말씀드린 성능 정밀 검사를 거쳐 본격적인 분해와 부속품 탈거 작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관허 폐차장에서는 말소등록까지도 내부적으로 가능하여 폐기처분이 끝났을 때

 

말소증을 전달받으실 수 있으며


이제 남은 것은 딱 하나 입금을 받는 것인데요.


폐기장 쪽으로 보내 주셨던 통장 계좌로 지급이며, 신차를 구입하시고 6개월 이내에

 

신청서가 협회 쪽으로 도착하게 된다면 나머지 30%에 해당하는 2차분을 입금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2차( 30%)는 구입하셨던 자동차의 판매 영업 사원이 알아서

 

신청서를 넣어 드리고 있으니 직접 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완료되는 데까지 걸리는 기간은 꽤 긴 편입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행정업무를 하려면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하고 꼼꼼하게 확인 후

 

지급해야 하기 때문 여유를 갖고 기다려 주셔야겠습니다.


해가 갈수록 심각해져 가는 환경오염 때문에 말로만 듣던 환경파괴를 직접 몸소 깨닫고 있는 요즘입니다.


말도 안 되는 폭우와 폭염 거기다가 생각하지도 못한 각종 바이러스까지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은 하루빨리 해결이 되어야 합니다.


노후경유차 조기 말소 제도 또한 그와 같은 맥락으로 시작되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오래된 디젤 자동차를 계속 주행하신다면 대기질을 더 악화시키게 되므로

 

이 제도를 긍정적으로 여기고 이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은 유선으로 요청하시면 자세한 안내가 가능하오니 언제든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