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천시

인천시 조기폐차 지원금 손해 없이 경유차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건강한 생활을 한다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당연한 일상처럼 보이지만 요즘에는 어렵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나쁨 이상의 수치를 보이고 있는 미세먼지는 국민들의 건강을 해치고 있으며 이런 부분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제도는 각각의 지자체에서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이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세먼지 저감 방법 중에서 노후된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매연을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줄일 수 있는 인천시 조기폐차 지원금에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노후 경유차 저감 조치 방법 중에서 매연저감장치나 LPG 엔진 개조와 같은 저공해 조치는 미세먼지 배출량이 가장 많은 차종을 변형해서 단속 대상에 포함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방법이지만 이 제도는 자동차를 폐기 처분해서 5등급 차량을 아예 사용할 수 없도록 정상적인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 더 이상 운행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고 그다음 차종은 되도록 친환경차를 구입할 수 있게 유도해야 빠른 시일 내에 쾌적한 공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인천시 경유차 조기폐차지원금은 수도권에서 차량 등록을 최소 6개월 이상 하고 있어야 하고 그 기간 동안에는 명의를 이전, 변경을 해서도 안 됩니다.

 

거기다 매연 저감 장치가 장착되어 이미 저공해 조치를 받은 차량이라면 진행할 수가 없는데요.

 

보다 정확하게는 이런 저공해 조치를 할 때 이미 국가로부터 지원을 받았던 이력이 있을 때는 신청할 수 없으며 LPG로 구조를 변경하신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온전히 본인 사비만을 들여서 저공해 조치를 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보니 이런 조치를 받은 경우라면 자격 조건에서 박탈되고 있지만 본인 부담금만으로 변경되었을 때는 디젤 엔진 필터 탈거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배출가스 5등급에 해당하는 정상 주행이 가능한 차량으로 관능검사를 받아 적합 판정이 나왔을 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능검사에서 합격 판정을 받으시려면 자동차 외관에 심하게 파손된 부분과 하부에 부식이 너무심해 천공 현상도 없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요 부속품이나 외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엔 정비 후 신청하셔야 하지만 서류를 신청할 때 관허 폐차장 담당자에게 문제 되는 부분을 미리 알려주시면 적절한 조치를 받은 다음 검사에서 통과할 수 있습니다.

 

 

 

 

 

◈ 어디에 요청하면 될까?

신청하는 분들은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와 관허 폐차장 두 곳 중 하나를 결정하신 후 접수 요청을 할 수 있지만 두 곳의 차이점은 접수 시 편리성에서 차이가 납니다.

 

먼저 협회를 통하여 진행을 하신다면 본인이 신청 필요한 서류 양식을 찾은 다음 거기에 내용을 기재하고 우편 또는 직접 협회로 찾아가서 개별적으로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이 제도는 보통 1월 말경에서 2월 중으로 시작이 되고 있다 보니 그 시기에는 매우 혼잡하고 협회에서도 본인이 제출한 서류 및 전체적인 진행 사항을 안내받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국토 관리 공단에서는 공식 인증된 관허 폐차장에서도 접수를 할 수 있도록 지정하였고 이곳에서는 일대일로 개별 담당자가 배정이 되기 때문에 궁금한 내용이나 접수에 필요한 것들을 다이렉트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많은 분들이 협회에 직접 신청하지 않고 관허 센터를 통해 진행하게 되면 진행비를 납부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계시지만 실상은 모두 무상으로 처리되고 있기 때문에 불편함 없이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강점이 있지만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보니 서류나 신청서를 센터 내에서 모두 마련한 후 협회로 대신 제출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접수 시에는 담당자에게 자동차 번호를 말씀하시면 압류나 체납 문제들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신청 가능한 자격 조건까지 갖추었다면 담당자가 협회로 신청서를 제출하게 되고 심사 결과는 7~15일가량 경과한 후에 나오게 되는데 명의자에게 개별통보가 되기 때문에 협회로부터 오는 문자를 꼭 확인해 주셔야겠습니다.

 

 

 

 

 

◈ 성능검사도 관허 폐차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원본으로 도착해야 할 서류와 차량이 모두 센터에 들어오게 되면 자동차 원부상에 등록되어 있는 차종과 실제 입고된 차종이 동일한지를 확인하고 순차적으로 성능 검사를 받게 되며 이러한 검사는 협회에 소속된 검사원들이 해당 폐기 센터를 일정 간격으로 방문해서 점검하고 있습니다.

 

성능검사는 협회에서 지정한 센터에서만 이루어지며 만약 지정되지 않은 무허가 처리장에서 검사를 하게 될 경우에는 결과가 어떻든 인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처음 신청한 폐기장에 견인을 요청하시고 검사까지 연달아 할 수 있도록 하셔야겠습니다.

 

이런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부족한 부분을 수리해서 재사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추후 폐기 처분될 차량이지만 주행을 하면서 미세먼지를 배출해내는 정상 차량인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독특하게도 정상 주행과 관련된 성능뿐만 아니라 외부에 파손이 있는지를 추가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물론 인천시 조기폐차는 연식이 어느 정도 지난 노후차만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새 차처럼 외부가 반짝반짝하고 아무런 스크래치가 없을 순 없습니다.

 

 

그래서 연식에 의한 생활 흠집, 문콕, 살짝 찌그러짐 등은 전혀 문제없이 합격 판정을 받을 수 있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하부 프레임 쪽에 부식된 부분이 너무 심해서 찢어짐, 천공 현상, 충격에 의한 심한 찌그러짐이 발견되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외관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중고차로 판매할 수가 없다 보니 수리를 받고 신청하거나 이 부분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일반 폐차로 접수를 할 수밖에 없으며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지급할 필요가 없게 되므로 외관 상태까지 필수로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안내해 드린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정책은 늦게 신청할수록 차량가액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일찍 접수하고 빠른 시간 안에 처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한정적인 예산 범위 안에서만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서류를 먼저 접수해 두시고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계획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본인 차량 상태, 절차, 금액, 서류 접수 등 노후차량 말소에 관련된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유선으로 요청해 주시면 신속하게 판단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편안한 시간에 회신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