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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폐차

테라칸 조기폐차 신청하고 국가 지원금 받는 방법.

 

 

 

최근 대기질 개선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예전부터 시행되었던 노후 경유차 조기 말소 제도 역시 덩달아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19년과 2020년의 전체적인 국가 예산을 비교해 보았을 때 약 2배까지 그 볼륨이 늘어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6월 이전에 저공해 조치 예산이 모두 소진된 곳이 많아 그 열기를 실감케 하고 있습니다.


내가 소유한 차량도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지 테라칸 폐차 가격 및 전체적인 금액이 궁금하실 때는 관허폐차장으로 확인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관허 폐차장은 테라칸 조기폐차 지원금을 접수할 수 있는 곳이며 실제 자동차 폐기와 관련된 모든 절차를 이 곳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정부에서 지정해둔 곳이 맞는지 인증 여부부터 정확하게 파악을 하신 후 궁금하신 내용을 안내받으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공해 조치의 일환인 노후 경유차 국가 지원과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다뤄보려 하는데요.


필히 알고 계셔야 하는 전체적인 과정과 준비해야 하는 서류까지 추가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300만원 내 차도 그만큼 다 받을 수도 있나요?



먼저 국가 보조금은 차종과 연식, 엔진의 중류에 따라서 지급 가능한 금액이 정해져 있으며 3.5톤 미만 경유차량은 최대 상한액이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보니 모든 차가 그 상황에까지 지급받기는 어려우며 금액이 결정되는데 가장 큰 기준이 되는 것은 차량가액입니다.


차량가액은 차종과 연식에 따른 그 차 자체의 가치를 말하며 그러다 보니 연식이 오래될수록 이 지원율이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전체적인 보조금을 산정할 때는 연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차량가액은 분기마다 15%씩 줄어 들고 있기 때문에 몇 달 차이라도 받을 수 있는 지원액이 차이가 생길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려면 폐차장 직원을 통하시면 그 해에 발부된 지원 예상표를 토대로 안내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은 자동차등록증의 5번 항목에 차량형식 및 모델 연도를 보고 말씀해주시면 보다 정확히 알려드리고 있으며 최종적인 금액은 협회에 서류 신청이 완료된 이후에 차주님에게 문자로 통보를 해드리고 있기에 꼭 말소까지 하지 않더라도 전체적인 테라칸 폐차비 확인이 가능합니다.

 

 

 

 

 

 

● 70%만 받을수도 있다는데 무슨 말인가요?



2020년부터는 지원금이 한꺼번에 지급이 되는 것이 아니라 먼저 70%만 수령할 수 있으며 나머지 30%는 고객님이 차량 말소 후 어떤 종류의 자동차를 계약하는지에 따라서 정해지고 있습니다.

  
이때 구입하는 경유차는 대상에서 제외되고 중고차와 이륜차 역시 해당이 되지 않으며 이처럼 기준을 다시 만들어 차등 지급으로 변경된 이유는 경유차 등록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 기준에 맞는 신차를 구입하셨다면 나머지 30% 부분을 받기 위해 고객님이 직접 신청서를 작성하실 필요는 없으며 이때는 차량을 판매한 신차 영업 사원이 대신 작성하여 제출을 해 드립니다.

 

 

 

 

 

 

● 테라칸 조기폐차 지원금은 어디서 결정하나요?



간혹 이 금액을 폐차장 자체적으로 정하는 걸로 알고 계시는 고객님도 계시지만 현실은 한국 자동차 환경협회에서 지정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폐기하고 말소했다면 총 두 군데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이때 순수 고철 값을 지급하는 곳은 폐차장이고 국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곳은 차주님이 전입 신고가 되어있는 시청입니다.

 

 

 

 

 

 

 

● 전체적인 진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관허센터에서 접수를 마쳤다면 만료기간 안으로 차량을 반납해 주셔야 합니다.


이것은 접수 후 당일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협회로부터 최종적인 결과를 문자로 받아 보신 이후에 탁송 요청을 하셔도 됩니다.


이때 부과되는 탁송 수수료는 폐차장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필요한 서류는 이 과정에서 전달을 해 주시면 됩니다.


입고된 차량은 신청한 차량과 동일한지 확인한 이후의 성능검사가 시작되며 이 과정에서 보조금 수령이 불가능한 상황도 생길 수 있습니다.

 

 

 

 

 


자동차 협회 주관으로 시행되는 성능검사에서 정상 주행 여부와 외관의 파손 여부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그 기준에 적합하지 못할 때는 불합격 판정을 받게 되고 이때는 테라칸 폐차 가격만 받고 마무리하거나 폐차장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자체 수리 후 재검을 받을 받고 검사에 응할 수 있으며 이런 성능검사가 끝나야만 자동차를 해체하고 말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말소 과정까지 모두 끝나면 약 한 달 보름 이후에 순차적으로 국가 보조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준비해야 할 서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보내 주실 서류는 명의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며 거기다 사본으로 주셔도 되는 것이 있는가 하면 꼭 원본으로 전달되어야 하는 것도 나누어져 있습니다.


아래 보시는 것과 같은 서류 중에서 법인 차주님은 기재된 모든 종류의 서류를 원본으로 전해 주셔야 하므로 개인 차주님처럼 사진으로 찍어서 서류를 전송을 하실 수는 없습니다. 

 

 

 

 

 

 

  
개인 :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명의자 이름으로 된 통장 앞면 사본.

 

공동 : 등록증과 모든 명의자의 신분증 각 1본씩 그리고 입금받는 명의자 통장 사본 & 입금받지 않는 명의자의 위임장 & 인감증명서.


법인 : 법인인감증명서와 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법인도장 및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테라칸 폐차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노후 경유차 조기 말소 사업의 전체적인 내용 대해 짚어 드렸습니다.

 

차주님들은 관허 폐차장에서 요청하는 서류만 꼼꼼하게 챙겨 주시더라도 번거로움 없이 처리를 하실 수 있으며 매년 부족한 예산 때문에 선착순으로 접수 신청이 되기 때문에 가급적 서둘러 서류 예약부터 진행하고 미리 개별 예산을 확보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