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시대에 공기질을 쾌적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에 이견이 있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려면 국민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들은 물론이고
반 강제적인 정책도 여러 방면으로 수립, 이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렉스턴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노후경유차 조기 말소 사업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
얼핏 들어본 기억이 있는데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다면
오늘 정리해 드리는 글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조기 말소 제도 왜 만들어졌을까? "
조기 말소 정책은 일반적으로 흔히들 진행하는 하는 차량 폐기 방식과 다른 부분이 있으며
제일 큰 차이점은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는 것과 국가에서 폐기 후
렉스턴 조기폐차 보상금액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허나 두 가지 부분 때문에 우리나라 모든 국민 모두가 이용할 수는 없으며
어마어마한 공공기금을 지원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탈석유 , 탈석탄 제도와 뜻을 같이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석탄과 석유를 사용하여 많은 오염물질을 대출하고 있는 내연 기관차는 앞으로
신차 등록을 아예 할 수 없도록 할 예정입니다.
영국의 경우 2035년까지 가솔린이나 경유차를 아예 퇴출시키기로 결정을 했으며
자동차의 본 거지라 불리는 독일도 운행을 금지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도인 서울특별시에서 15년 이후부터 내연기관 차를
신차로 등록하는 것을 막을 예정이며 이미 등록되어 주행이 가능한 차량은
도심에 진입을 할 수 없도록 할 예정이기 때문에 규제를 받는 차종을 계속 갖고 계실 경우에는
주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진행되고 있는 모든 자동차 가운데 노후 경유차가 약 300만대 가량입니다.
안 그래도 국외에서 유입이 되는 미세먼지 때문에 온 국민이 고통받고 있는 요즘
우리나라 자체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는 미세먼지까지 더해진다면 어마어마한 문제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자체적으로 최대한 오염 물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노후경유차 조기 말소라는 제도가 생기게 되었는데요.
강제적인 정책이 시작되기 전에 자율적으로 자동차를 폐기하도록
기본 고철 렉스턴 폐차 가격 이외에 차량가액 맞는 보상금을 추가 지급하고 있습니다.
" 접수는 관허 폐차장에서 할 수 있습니다 "
국가 정책이다 보니 관공서에 신청을 해야 하는지 혹은 다른 접수처가 정해져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대부분은 한국 자동차 협회에서 승인받은 폐차장이라고 하는
나라에서 지정해준 센터를 이용하고 계시며 기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선으로 신청 - 차량 반납과 서류 전달 - 성능검사 - 자동차 해체 - 말소 - 렉스턴 폐차비 지급 - 지자체 보상금 지급
폐차장이 아닌 협회를 통해 따로 신청을 하시더라도 위 과정 중
견인에서 차대비 지급까지는 자동차 폐기 센터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번거롭고 힘들게 협회에 접수를 하느냐 혹은 편하게 유선 연결 한 번만으로
알아서 접수를 해주느냐의 차이기 때문에
편한 방법을 선택하는 운전자분들이 많을 수밖에 없겠지요.
거기가 인증 폐기 센터는 일대일로 전담 직원을 배정한 후
고객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가까이에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센터에 접수를 하더라도 어차피 필요한 서류들과 신청서를 작성해서
협회로 제출을 해야 하는데 이 과정을 차주님이 직접 하지 않도록
폐기장에서 무상으로 도와 드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 성능검사 결과가 결정합니다 "
일반적인 차량 폐기 과정에서는 볼 수 없는 것이 바로 성능 검사입니다.
검사에서 합격되지 않을 때는 고철 값만 받을 수 있으면
안타깝게도 지자체 보조는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가 정상적인 주행을 할 수 있는지 , 외관에는 심각한 파손이 있는지
하부 쪽에는 녹이 있거나 철판 갈라짐 현상이 없는지를 신청 시에 꼭 알려 주셔야 합니다.
이것이 한국 자동차 협회 주관으로 시행되는 성능 검사 주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성능검사는 폐기장 직원이 아닌 협회에서 파견 나온 담당자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 지자체 입금은 말소 + 45일 이후부터 입니다 "
기본 렉스턴 폐차비는 성능 검사만 끝나면 그 날 혹은 그다음 날 지급이 가능하지만
자자체에서는 말소를 하고도 한 달 보름 가량 더 기다림이 필요하며
차종, 연식, 형식에 따라 상한선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가장 높게 받기 위해서는 차량가액이 떨어지지 않도록 되도록 일찍 접수하시는 것이 좋으며
차량가액이라는 것은 한 마디로 그 차의 가치를 의미합니다.
가액이 분기마다 약 15%씩 줄어들다 보니 되도록이면
1분기에 신청 및 말소까지 끝마칠 수 있도록 접수가 시작되는 시점에 의뢰를 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거기다가 지자체 예산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일찍 접수를 해서 예산을 확보한 고객님이라면 여유 있게 추가분까지 받을 수 있는 것이며
예산이 소진되었을 때는 아예 신청조차 할 수 없게 됩니다.
일찍 알아보시면 이러한 이점이 있기 때문에 1월과 2월 중에 많은 신청자가 한꺼번에 몰리게 되는데요.
그때는 위 과정들이 조금씩 딜레이 될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모든 과정이 자동차 폐기 센터에서 다 이루어질 수는 없다 보니
각 관공서에서 처리되는 과정까지 생각한다며 지원을 받는데
약 두 달 이상은 더 걸릴 수도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겠습니다.
서류 접수 & 견적 확인 & 조건 체크 등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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