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경유차로 분류된 트라제 폐차 가격을 만족스럽게 받기 위해
정보를 찾고 계신 운전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 차는 2002년에 처음 출시가 되었고 배출가스 5등급에 해당되면서
저공해 조치의 일환인 트라제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받으면서 처분이 가능한 차종입니다.
아무래도 연식이 오래된 경유차는 수리비에 대한 부담감은 물론이고
환경부담금이라는 세금까지 납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계속 유지하는 것에 경제적인 부담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거기다가 배출가스 5등급을 받았다면 주행에 따른 규제를 받아 원하는 곳을
마음껏 주행하기도 어려우며 그런 경우 하나의 돌파구로 진행에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노후경유차 조기 말소 사업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사업을 통해 만족스럽게 조기폐차 가격을 받으시려면
먼저 기본적으로 배출가스 5등급이어야 하고 주행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이 조건은 오염물질이 가장 많이 나오는 등급의 차가
원하는 대로 주행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 결정된 것이며 ,
추후 성능검사를 통해 대상을 선별하고 있으며 상식적으로 아예 움직일 수 없는
정도의 차량 상태라면 오염 물질 배출을 다량으로 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거기다가 대기관리권역에 6개월이 넘도록 전입신고가 되어있어야 하며
차를 소유한 기간 역시 6개월 이상은 소유주님의 명의가 유지되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5등급을 받은 차는 이미 저공해조치를 해 달라는 내용의 우편물을 받아 보셨을 것입니다.
대기질 오염을 줄이기 위해서는
일산화탄소, 황화수소, 탄화수소와 같은 물질들을 그대로 배출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저공해조치 중 하나인 매연저감장치를 설치하도록 안내를 하고 있으며
이 때 경제적 부담감을 줄이고 설치율을 높게 하기 위해
정부에서 약 90% 상당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 번이라도 공공 재원이 사용된 적이 있다면
두 번 신청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의무장착 기간을 넘어 탈거가 된 상태라고 해도
신청할 수가 없으며 LPG 엔진 개조 시에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2년 안에 받은 관능검사의 결과가 적합일 때 혹은 매연 항목 하나만
부적합 처리 되었을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들이 모두 충족하게 된다면 관허 폐차장 쪽으로 접수를 하시고
협회의 최종 심사결과를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노후경유차 조기 말소 제도는 인증된 폐기장에서 직접 접수 등록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협회에서 신청서를 받아 볼 수 있도록 대신 제출해드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협회를 통해서 접수하실 때에는
모든 서류를 다 준비해서 직접 우편 발송과 방문 등으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이것을 자동차 폐기장에서 대신 진행해 드릴 수 있기 때문에
협회를 이용하는 방법보다는 더 편하게 시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접수야 그렇지만 견인과 자동차 해체 및 말소는 원래 폐차장에서
주로 맡아 하는 업무이며 협회에 신청서를 냈다고 하더라도
남은 과정은 폐기 센터가 주가 되어 진행이 된다는 뜻입니다.
폐기장 쪽에 접수하시고 약 일주일 정도 지나면 결과가 문자로 통보 되는데요.
최종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내용을 문자로 받아 보셨다면
폐처리장에 탁송 요청을 하시면 담당자가 차주님 일정에 맞추어
기사님을 보내드리고 있으며 주행이 가능하다는 특징이기 때문에
보통 견인이 아닌 탁송 형식으로 운전 후 입고를 시키고 있습니다.
차량 수거가 끝나면 바로 해체를 하지 않고 성능 검사를 하여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인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자격 조건에 맞는 상태인지를 성능검사 과정에서 판단하고 있으며 협회에서
직접 담당자분이 폐기장으로 출장 오시는 개념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결과가 최종적인 트라제 폐차 보상금 수령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으며
주행이 문제가 없고 차량 외부에 부식, 천공, 파손, 찌그러짐 등이 없는 경우여야만
적합 판정을 받을 수 있고 그런 차량만 최종적인 국가 보조금 지급되고 있습니다.
만약에 합격되지 않는다면 그 원인을 찾아서 수리를 진행하셔야 하지만
너무 많은 트라제 폐차 비용이 들 경우에는 모든 트라제xg 폐차비를
확인하셔서 어떤 것이 더 금액적인 이득이 되는지를 비교 후 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폐기장 자체적으로 외부보다 저렴하게 수리 후 성능검사를 받을 수 있으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엔 서류 신청할 때 담당 직원에게
이런 사실을 사전에 알려주시면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노후경유차 조기 말소의 기본 과정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하나하나 진행되는데 소요되는 기간이 긴 편입니다.
하지만 어차피 자동차 폐기장 내에서
처리를 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번거롭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말소증을 받아보신 후 한 달 보름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지자체에서 트라제 조기폐차 가격이 입금됩니다.
이때 신청할 때 협회에서 안내받았던 금액을 확인하시고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확인하실 내용이 있다면 지자체 쪽으로 확인요청을 해 주셔야 합니다.
1차적인 트라제 폐차 고철값은 폐차장에서 차의 가치를 확인하여 지급해드리고 있지만
노후차 보조금 지급과 관련된 부분은 폐기장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관할 지자체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노후 경유차 폐기 사업의 경우 작년보다 올해 약 2배 이상의 정부 예산이 사용되었으며
이 사업에 이와 같은 어마어마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이유는
경제 활성화나 일자리 창출이 아닌 인간의 삶에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라 할 수 있는
깨끗한 공기를 조성하기 위해서입니다.
국가의 경제력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 국민의 건강이기 때문에
이런 제도적 지원은 앞으로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제도에 더 알아보고 싶은 내용이 있을 때는 협회에서 지정한 차량 폐기장으로
편하게 요청할 수 있으며 노후경유차 조기 말소 사업은
꼭 국가에 정식 등록되어 있는 곳에서만 진행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지역에 남아 있는 예산이 많지 않다 보니 서둘러 예산 확보부터 하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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